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덕션 설치 시공 꼭 해야 하나? 대리석 추가 시공비용

인덕션을 살까 말까 고민하다 드디어 질렀습니다! LG전자의 디오스 인덕션 빌트인 3구 전기레인지 미라듀어 글라스입니다. 설치 전 고민했던 부분은 대리석을 타공해야 하는 부분 때문인데요. 실측하는 것도 귀찮고 번거로울 것 같아 미루기만 하다 이번에 마음을 먹고 진행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제가 뭔가 해야 할 것은 하나도 없었고, 모든 것은 LG 설치 기사님이 방문을 해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을 위주로 아래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에 가스레인지 쿡탑이 설치돼 있는데 추가 시공이 필요할까?


이건 직접 기사님이 방문해서 와보아야 합니다. 기존에 설치돼 있던 쿡탑의 크기와 구입할 인덕션의 크기가 비슷하다면 추가 시공 없이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쿡탑보다 인덕션 크기가 세로로 3cm 정도 더 커서, 대리석을 갈아내는 추가 시공이 필요했습니다.


인덕션 설치를 위해 주방 대리석을 갈아내는데 드는 시공 비용은 얼마?

시공 비용은 10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정된 대로 3cm 갈아냈는데도 인덕션이 맞지 않아 살펴보니, 기존에 있던 싱크대 대리석의 단면이 원래부터 울퉁불퉁하게 잘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입주할 때부터, 건설사에서 대리석을 대충 잘라서 쿡탑을 설치해 둔 거였는데요. 이 부분은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엘지전자에서 보내준 타공 업체에서 갈아줬습니다.

원래는 이것도 10만 원을 더 받아야 한다,라고 말씀하시긴 했는데 사실 그렇게까지 할 일은 아니었던 것 같고요. 이 10만 원이라는 비용도 어찌 보면 누군가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5분 작업하는데) 이 분들의 출장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와서 하는 작업은 간단해 보여도 멀리서 작업을 하기 위해 방문해 주셨기 위해 그만큼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시공 비용 10만 원은 현장에서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추가 시공하는 작업자를 내가 따로 알아봐야 할까?

그렇지 않습니다. 쿠팡으로 엘지전자 인덕션을 구입했고, 설치하는 날 기사님이 방문해서 보시더니 알아서 대리석 타공 기사님을 불러 주셨습니다. (원래 알던 분인 것 같았어요) 그래서 그분이 오셔서 작업을 해주셨고, 타공 하는 건 대리석을 3cm 잘라내는 거라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5분 정도? 매우 큰 소음이 발생하기는 했는데, 기사님 말로는 윗집이나 아랫집에 피해가 갈 정도는 아니고 우리 집 내에서만 아주 시끄러운 거라고 했습니다. 먼지가 많이 날리는 작업이라 비닐로 커버링 작업을 해주신 뒤 진행했습니다.

전/월세로 살고 있어서 대리석을 잘라내고 싶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설치형인 빌트인 제품이 아니라 일반 제품을 사서 위에 얹어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인덕션이 위로 올라오게 되는 단점은 있지만 별도 공사가 필요하지 않고, 이사 갈 때 가져가기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가정의 상황에 맞게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진=엘지전자]

기존에 설치돼 있던 가스레인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원래 있던 가스레인지 쿡탑은 엘지전자 설치기사님이 해체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가스레인지를 철거해 드릴까요, 가지고 계실래요?라고 물어보셨습니다. 가끔 당근에 보면 가스레인지 쿡탑을 판매하는 경우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아마 이런 경우겠지요. 팔면 몇 만 원 정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성가셔서 그냥 철거해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도시가스 업체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통보해야 할까?

저 같은 경우 도시가스 업체에 가스 철거를 신청해야 한다고 들어서, 가스 철거를 신청해 두고 그다음에 인덕션 설치를 요청하였는데요. 가스 철거 업체에서 약속 시간을 지키기 않아서 인덕션 설치가 모두 마무리된 후에야 전화가 왔습니다. 그래서 방문을 요청드렸더니 엘지전자에서 기존에 있던 가스 밸브 자리에 금속으로 마감을 해주고 갔다면, 추가로 와서 더 할 업무는 없다고 했습니다. 그냥 사용을 안 하면 도시가스 요금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왼쪽이 가스레인지 마감 작업 전, 오른쪽이 작업 후 입니다. 가스 배관이 사라지고 끝부분에 금속으로 마무리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덕션을 구입할지 말지 정말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설치 결과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고생스러운 가스레인지 청소로부터 해방되었고, 생각보다 디자인이 아주아주 예쁩니다. 미라듀어 글라스라 더 그런지 모르겠지만 모서리 엣지 부분이 영롱하고 아름답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예쁘고 고급스러워요. 미라듀어 글라스는 일반 글라스보다 흠집에 더 강한 소재라고 하는데요, 그래도 유리이니 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엘지전자 디오스 미라듀어 글라스 3구 인덕션.

 


  • 이 글에 게재된 링크를 통해 구매가 발생하는 경우, 글쓴이에게 일정액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 제조사나 쿠팡으로부터 사전적으로 대가를 제공받은 사실이 없으며, 실제 사용 경험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이 리뷰가 독자 여러분의 현명한 소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